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을 위한 소방방재학과 Q&A
작성일
2022.09.16
조회수
356
작성자
문시언

대학 수시 접수가 한창 진행 중에 있지요. 수시가 끝나면 수능이 있고 또 수능이 끝나면 정시가 시작되지요. 입학 전까지 대학을 그리고 전공을 선택에 많은 고민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많은 연구들에 따르면, 대학 전공 선택 동기는 입학 이후 대학생활 적응과 성과에 많은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전공 선택을 고려할 때 자신의 흥미와 적성 그리고 가치관, 비전 등에 대해 진지한 고민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소방방재를 전공해볼까? 생각하는 고3 여러분들을 위해 학생들이 자주 묻는 질문과 그에 대한 답을 준비해 봤습니다. 소방방재에 뜻이 있는 재목들을 선발하고 교육, 훈련시켜 훌륭한 소방방재 전문가를 배출하는 일은 대학과 전공 교수들의 책임이기도 하기에 여러분의 선택에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1. 한라대학교는 한라 그룹과 무슨 관계가 있나요? 

대기업인 한라그룹이 재단이기 때문에 한라대학교를 선택하는 학생들도 많지요~

한라 그룹은 만도, HL 클레무브(자율주행), 한라홀딩스 등 200여 개가 넘는 계열사를 가지고 있는 한국의 대표 기업입니다. 

그런 한라 그룹이 설립한 한라대학교! 한라그룹과 계열사들은 대학 법인을 통해 매년 대학의 질적 교육을 위한 상당한 재원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장학금 등 혜택뿐 아니라 실습과 인턴십, 취업 기회 제공 등 전폭적인 지원을 제공하고 있지요. 그렇기 때문에 보통의 사학재단과는 역시 다르다!라는 평을 듣는 게 아닐까요?^^ 

​​​2. 소방방재학과에 가면 다 소방공무원이 되나요? 

소방방재의 분야는 정말 다양합니다. 

공무원 시험에 합격한 후 소방공무원이 될 수도 있고, 국가자격증을 취득해서 여러 소방방재 관련 기업으로 취업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우리 학과는 소방청에서 인정받은 소방 관련 학과로서 소방공무원 경력채용(특채) 응시가 가능합니다. 본인의 여건에 따라 공채와 특채의 선택 기회가 열려 있습니다.

3. 소방방재학과에 가면 어떤 국가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나요?

소방방재 관련 자격증으로는 소방설비기사(기계, 전기), 소방안전관리자, 위험물산업기사, 위험물안전관리자, 산업안전기사, 화재감식평가기사 등을 취득할 수 있어요.

우리 학과에서는 이러한 다양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어요. 그뿐만 아니라 전공 수업 외에도 비교과 프로그램으로 소방안전관리자, 위험물안전관리자 등의 자격을 취득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고, 자격증 동아리 운영, 스터디 환경(공적인재관) 등 학생들의 경력을 개발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발굴 및 진행하고 있어요. 학생들을 위한 학과의 노력은 ing입니다~!!

또한, 소방 관련 경력을 쌓은 후에 소방시설관리사 및 소방기술사도 취득할 수 있습니다. 

기술사 자격증은 국가자격증의 끝판왕인 건 다들 알고 있죠?? 여러분도 도전해 보세요!!!

4. 문과 학생도 소방방재학과에 들어가서 자격증을 딸 수 있나요?

물론입니다. 국가자격증은 고등학교 계열에 상관없이 대학의 전공에 따라 응시자격이 주어집니다. 

실제 우리 학과 학생들의 고등학교 출신 계열은 문과/이과 비율이 비슷합니다. 여러분들도 걱정하지 말고 우리 한라대학교 소방방재학과로 오면 소방공무원, 소방안전기술자 또는 소방안전관리자의 꿈을 이룰 수 있어요. 

우리 학과는 기초부터 전공심화까지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여러분들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문과 학생들도 망설이지 말고 우리 학과로 오세요~!

5. 자격증 취득 후 소방방재를 전공하면 취업 가능한 곳은?

소방공무원 시험에서 소방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면 가산점을 받을 수 있어요. 

대부분의 건물, 산업시설 등에는 소방설비가 설치되고, 이러한 소방설비를 설계·시공·감리하는 소방안전기술자로서 관련 기업에 취업할 수 있어요.

또한, 기존의 수많은 건물과 시설에 설치된 소방설비들을 관리하는 업무를 담당하는 소방안전관리자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요. 특히, 산업분야의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대기업의 소방안전관리자 채용이 확대되고 있어요.

그 외에도 국립소방연구원, 한국소방산업기술원, 한국소방안전원, 화재보험협회, 대기업 자체소방대 등 다양한 분야로의 취업의 길이 열려있어요. 

번외, 한라대학교에 가면 어떤 즐거움이 있나요? 

대학시절은 인생에 있어 참 즐거운 추억이 많은 시기 중 하나일겁니다. 

한라대학교에는 문필열림제(학교 체육대회), 문필대동제(우리 학교 축제 이름입니다. 이번해에는 9월 26일부터 28일까지 축제가 열립니다), H리그(축구리그, 지금 열리고 있습니다.), 학과 체육/단합대회 등 즐거움이 가득한 한라대 이벤트들이 많이 있습니다!! 내년에는 우리 함께해요~~!!


첨부파일
첨부파일이(가) 없습니다.